2강 전체 코드
==가위바위보 게임 함수로 작성 ===============================
#include <iostream> // 콘솔 입출력
#include <stdlib.h> // 랜덤모듈
#include <time.h> // 타임 추출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void ShowKBBMessage(int playerKBB, string name){// 함수의 정의
cout << name.c_str();
if (playerKBB == 1){
cout << "가 [가위] 를 냈습니다." << endl;
}
else if (playerKBB == 2){
cout << "가 [바위] 를 냈습니다." << endl;
}
else{
cout << "가 [보] 를 냈습니다." << endl;
}
}
void main(){
//시드섞기
srand((unsigned int) time(NULL));
int playerKBB;
int comKBB;
comKBB = rand() % 3 + 1;
cout << "플레이어(1:가위,2:바위,3:보) >>>";
cin >> playerKBB; // cin >> 입력받을 변수
ShowKBBMessage(playerKBB,"컴퓨터"); // 호출
ShowKBBMessage(comKBB, "플레이어");
if ((comKBB == 1 && playerKBB == 1) || (comKBB == 2 && playerKBB == 2) || (comKBB == 3 && playerKBB == 3)){
cout << "컴퓨터와 플레이어가 비겼습니다" << endl;
}
else if ((comKBB == 1 && playerKBB == 2) || (comKBB == 2 && playerKBB == 3) || (comKBB == 3 && playerKBB == 1)){
cout << "[플레이어]가 이겼습니다" << endl;
}
else{
cout << "[컴퓨터]가 이겼습니다" << endl;
}
// 함수의 4가지 타입
// void 함수명(){ 중복코드 }
}
=======================================================
#include <iostream> // 콘솔 입출력
#include <stdlib.h> // 랜덤모듈
#include <time.h> // 타임 추출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 함수 제작의 1번 유형 : 리턴값도 매개변수도 없는 함수
// void 함수명() { ..... 중복코드 .....}
void showIntro(){
cout << "XX 미니게임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endl;
cout << "게임을 시작 하시려면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 endl;
cout << "즐거운 시간되십시요" << endl;
}
// 함수 제작의 2번 유형 : 매개변수는 있고 리턴값이 없는 함수
void showGameMain(string name){
cout << "안녕하세요." << name << "님 출석 체크를 통해 아이템을 받으세요" << endl;
}
void main(){
srand((unsigned int)time(NULL));
//random = rand() % 3 + 1;
// 함수 호출 : 함수명(매개변수값);
showIntro();
string name;
cout << "이름을 입력하세요. >>> ";
cin >> name;
showGameMain(name);
//cout << name << "님에게 친구요청이 들어왔습니다."
}
=======================================================
#include <iostream> // 콘솔 입출력
#include <stdlib.h> // 랜덤모듈
#include <time.h> // 타임 추출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void Intro(){
cout << "XX 미니게임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endl;
cout << "게임을 시작하실려면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 endl;
cout << "즐거운 시간되십시요." << endl;
}
void GameMain(string name){
cout << "안녕하세요. " << name <<
"님 출석 체크를 통해 아이템을 받으세요" << endl;
}
// 함수의 3번 유형 : 리턴형은 있고 매개변수는 없는 함수 리턴값이 있는 함수는 void대신 해당 데이터형을 써준다.
string InputName(){
string name; // 매개변수를 활용할 string 데이터 타입 name 변수 생성
cout << "이름을 입력하세요. >>> ";
cin >> name; // 입력받은 이름을 name에 대입
return name;
}
// 함수의 4번 유형 : 매개변수도 있고 리턴형도 있다.
int InputAge(string name){
int age;
cout << name << "님의 나이을 입력하세요. >>> ";
cin >> age;
return age;
}
void main(){
srand((unsigned int)time(NULL));
Intro(); // intro 함수 호출
string name = InputName(); // 함수와 같은 데이터 타입의 변수를 만들어 대입한다.
GameMain(name); // gamemain 함수 호출 매개변수에 입력받은 네임값을 넣어준다.
int age = InputAge(name); // 변수 age 는 InputAge의 함수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cout << name << age << " 님에게 친구요청이 들어왔습니다." << endl; // age를 호출하게 되면 age함수 코드가 실행 된다.
}
======================================================
#include <iostream> // 콘솔 입출력
#include <stdlib.h> // 랜덤모듈
#include <time.h> // 타임 추출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 함수의 1번 유형 : 리턴값도 매개변수도 없는 함수
// void 함수명() { ... 중복 코드 ... }
void Intro(){
cout << "XX 미니게임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endl;
cout << "게임을 시작하실려면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 endl;
cout << "즐거운 시간되십시요." << endl;
}
// 함수의 2번 유형 : 리턴값은 없고 매개변수는 있는 함수
// void 함수명(매개변수...) { ... 중복 코드 ... }
void GameMain(string name, int age){
cout << "안녕하세요. " << name <<
"님 출석 체크를 통해 아이템을 받으세요" << endl;
cout << "현재 나이는 " << age << "살입니다." << endl;
}
// 함수의 3번 유형 : 리턴값은 있고 매개변수는 없는 함수
// 리턴형 함수명() { ... 중복 코드 ... }
string InputName(){
string name;
cout << "이름을 입력하세요. >>> ";
cin >> name;
return name;
}
// 함수의 4번 유형 : 리턴값도 있고 매개변수도 있는 함수
// 리턴형 함수명(매개변수...) { ... 중복 코드 ... }
int InputAge(string name){
int age;
cout << name << "님의 나이을 입력하세요. >>> ";
cin >> age;
return age;
}
void main()
{
srand((unsigned int)time(NULL));
Intro();
string name = InputName(); // 입력받은 이름
int age = InputAge(name);
GameMain(name, age);
cout << name << " 님에게 친구요청이 했습니다." << endl;
}
#include <iostream> // 콘솔 입출력
#include <stdlib.h> // 랜덤모듈
#include <time.h> // 타임 추출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void ShowKBBMessage(int playerKBB, string name){// 함수의 정의
cout << name.c_str();
if (playerKBB == 1){
cout << "가 [가위] 를 냈습니다." << endl;
}
else if (playerKBB == 2){
cout << "가 [바위] 를 냈습니다." << endl;
}
else{
cout << "가 [보] 를 냈습니다." << endl;
}
}
void main(){
//시드섞기
srand((unsigned int) time(NULL));
int playerKBB;
int comKBB;
comKBB = rand() % 3 + 1;
cout << "플레이어(1:가위,2:바위,3:보) >>>";
cin >> playerKBB; // cin >> 입력받을 변수
ShowKBBMessage(playerKBB,"컴퓨터"); // 호출
ShowKBBMessage(comKBB, "플레이어");
if ((comKBB == 1 && playerKBB == 1) || (comKBB == 2 && playerKBB == 2) || (comKBB == 3 && playerKBB == 3)){
cout << "컴퓨터와 플레이어가 비겼습니다" << endl;
}
else if ((comKBB == 1 && playerKBB == 2) || (comKBB == 2 && playerKBB == 3) || (comKBB == 3 && playerKBB == 1)){
cout << "[플레이어]가 이겼습니다" << endl;
}
else{
cout << "[컴퓨터]가 이겼습니다" << endl;
}
// 함수의 4가지 타입
// void 함수명(){ 중복코드 }
}
=======================================================
#include <iostream> // 콘솔 입출력
#include <stdlib.h> // 랜덤모듈
#include <time.h> // 타임 추출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 함수 제작의 1번 유형 : 리턴값도 매개변수도 없는 함수
// void 함수명() { ..... 중복코드 .....}
void showIntro(){
cout << "XX 미니게임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endl;
cout << "게임을 시작 하시려면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 endl;
cout << "즐거운 시간되십시요" << endl;
}
// 함수 제작의 2번 유형 : 매개변수는 있고 리턴값이 없는 함수
void showGameMain(string name){
cout << "안녕하세요." << name << "님 출석 체크를 통해 아이템을 받으세요" << endl;
}
void main(){
srand((unsigned int)time(NULL));
//random = rand() % 3 + 1;
// 함수 호출 : 함수명(매개변수값);
showIntro();
string name;
cout << "이름을 입력하세요. >>> ";
cin >> name;
showGameMain(name);
//cout << name << "님에게 친구요청이 들어왔습니다."
}
=======================================================
#include <iostream> // 콘솔 입출력
#include <stdlib.h> // 랜덤모듈
#include <time.h> // 타임 추출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void Intro(){
cout << "XX 미니게임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endl;
cout << "게임을 시작하실려면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 endl;
cout << "즐거운 시간되십시요." << endl;
}
void GameMain(string name){
cout << "안녕하세요. " << name <<
"님 출석 체크를 통해 아이템을 받으세요" << endl;
}
// 함수의 3번 유형 : 리턴형은 있고 매개변수는 없는 함수 리턴값이 있는 함수는 void대신 해당 데이터형을 써준다.
string InputName(){
string name; // 매개변수를 활용할 string 데이터 타입 name 변수 생성
cout << "이름을 입력하세요. >>> ";
cin >> name; // 입력받은 이름을 name에 대입
return name;
}
// 함수의 4번 유형 : 매개변수도 있고 리턴형도 있다.
int InputAge(string name){
int age;
cout << name << "님의 나이을 입력하세요. >>> ";
cin >> age;
return age;
}
void main(){
srand((unsigned int)time(NULL));
Intro(); // intro 함수 호출
string name = InputName(); // 함수와 같은 데이터 타입의 변수를 만들어 대입한다.
GameMain(name); // gamemain 함수 호출 매개변수에 입력받은 네임값을 넣어준다.
int age = InputAge(name); // 변수 age 는 InputAge의 함수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cout << name << age << " 님에게 친구요청이 들어왔습니다." << endl; // age를 호출하게 되면 age함수 코드가 실행 된다.
}
======================================================
#include <iostream> // 콘솔 입출력
#include <stdlib.h> // 랜덤모듈
#include <time.h> // 타임 추출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 함수의 1번 유형 : 리턴값도 매개변수도 없는 함수
// void 함수명() { ... 중복 코드 ... }
void Intro(){
cout << "XX 미니게임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endl;
cout << "게임을 시작하실려면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 endl;
cout << "즐거운 시간되십시요." << endl;
}
// 함수의 2번 유형 : 리턴값은 없고 매개변수는 있는 함수
// void 함수명(매개변수...) { ... 중복 코드 ... }
void GameMain(string name, int age){
cout << "안녕하세요. " << name <<
"님 출석 체크를 통해 아이템을 받으세요" << endl;
cout << "현재 나이는 " << age << "살입니다." << endl;
}
// 함수의 3번 유형 : 리턴값은 있고 매개변수는 없는 함수
// 리턴형 함수명() { ... 중복 코드 ... }
string InputName(){
string name;
cout << "이름을 입력하세요. >>> ";
cin >> name;
return name;
}
// 함수의 4번 유형 : 리턴값도 있고 매개변수도 있는 함수
// 리턴형 함수명(매개변수...) { ... 중복 코드 ... }
int InputAge(string name){
int age;
cout << name << "님의 나이을 입력하세요. >>> ";
cin >> age;
return age;
}
void main()
{
srand((unsigned int)time(NULL));
Intro();
string name = InputName(); // 입력받은 이름
int age = InputAge(name);
GameMain(name, age);
cout << name << " 님에게 친구요청이 했습니다." << endl;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