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센터 1강.
* 강사님 정보
이름 : 김경진 선생님.
과목 : C++(언리얼) / C# / 2D.
영타연습 : 당일 수업 10번씩 반복 타이핑. ( 영타 150타 )
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2013 ver)
id : adepter@naver.com
pass : 3411abcd
http://www.unity2d.kr/ 강의자료 업로드 사이트
ID : adepter
Pass : 3411abcd
비주얼 스튜디오 기본 실행법 ( C++ )
file -> new -> project
좌측메뉴 템플릿 -> 비주얼 c++ -> empty project -> create dir 체크
솔루션 익스플로러 -> 소스 파일스 우클릭 -> add 로 소스창열기.
큰단위 솔루션 작은단위 프로젝트(하나의 프로그램).
-----정보-----정보-----정보-----정보-----정보-----정보-----정보-----정보-----
kenney.nl 애셋 무료 배포자. ( 확인해볼것 ) - 라이센스 없고 고쳐서 재배포 가능!
gamedevmarket.net 2d애셋 스토어
스파인 -> 본 애니메이션 툴
http://oryxdesignlab.com/ 로크라이크 에셋
synty studio 에셋스토어 검색
용사는 진행중 해볼것.
스택오버플로우 검색 해볼것.
--------------------------------------------------------------------------------------
// 기본 템플릿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void main(){
cout << "Hello Unity!!" << endl;
}
솔루션 익스플로러 메뉴 솔루션 네임에서 마우스 우 클릭-> 프로퍼티스 (alt+enter) linker 트리 -> system -> subsystem -> console 선택
ctrl + f5 ( run / 콘솔창 띄우기 )
--------------------------------------------------------------------------------------
원시코드를 기계(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로 바꾸는 과정 = 컴파일
c++ 은 obj로 저장.
--------------------------------------------------------------------------------------
c++ 문법시작.
01. 변수 ( 메모리에 저장하는 데이터 ) # 메모리 사용 계획을 세워야 한다
- 변수 = 메모리. 변수를 만든다 = 메모리를 만든다 라고 이해.
- 변수명 : 메모리는 번지가 있다(위치) 변수의 위치 주소를 찾아가지 위한것
- 자료형 : 메모리의 종류와 크기.
- 정수(int +값 - 값을 할당 4바이트42억정도의 숫자)
- 실수(float 소수점을 표현하는)
- 문자(char)
- 객체(class)
--------------------------------------------------------------------------------------
//입출력 관련 모듈을 포함함
#include <iostream>
//항상 쓰는 코드를 사용, 생략하게 해줌 std 네임스페이스 표시를 생략하겠다.
using namespace std;
//메인 함수 : 프로그램 실행시 진입점
void main(){
// c++ 출력방법( stand c out. ) print() 와 같은... endl = enter
cout << "이름 : 김승현" << endl;
cout << "좋아하는 게임 : 검은사막" << endl;
}
--------------------------------------------------------------------------------------
형변환 (캐스팅이라 함)
// 자료형 변수명 = 값;
float x = 10.2;
float y = 11.2;
// 캐스팅 : 다른 자료형 타입에 값을 저장하는 행위
// (자료형) 값 또는 변수
int ix = (int)x; // float -> int
cout << "x 좌표는 : " << x << " y 좌표는 : " << y << endl;
cout << "ix 좌표는 : " << ix << endl;
--------------------------------------------------------------------------------------
클래스 생성과 접근.
class Monster
{
public: // 접근 지정자 ( 클래스 외부에서 접근 가능 )
int hp; // 체력 (맴버)
int level; // 레벨 (맴버)
string name; // 이름 (맴버)
//클래스 안에서 변수의 값을 설정 할 수 없다.
//클래스 밖에서 접근 멤버명으로 접근한다.
}; // **클래스 생성후 세미콜론 붙인다.
//메인 함수 : 프로그램 실행시 진입점
void main(){
// 클래스 자료형을 메모리에 할당 => 객체
Monster monster; // 몬스터 클래스 접근 객체 변수 생성
monster.hp = 100;
monster.level = 7;
monster.name = "BowWow";
//콘솔 출력
cout << "몬스터 이름 : " << monster.name << endl;
cout << "몬스터 체력 : " << monster.hp << endl;
cout << "몬스터 레벨 : " << monster.level << endl;
}
복습할때 게시판에 있는 내용 -> start 함수 안에 있는것만 c++ main 함수로
문법을 잘 사용 하는 법 : 중복에 예민 확장에 편리
브레이크 포인트 ( 디버깅 확인법 좌측에 포인트 찍고 f5 눌러서확인 브레이크 포인트 이동은 f10)
--------------------------------------------------------------------------------------
// 관계 연산식 : < , > ,<= , >==, ==, != (조건식)
// 논리 연산자 : && (and), || (or)
- &&(and) => 두가지 이상의 조건이 반드시 참일때 (참 참 참 = true 참 거짓 = false)
- ||(or) => 두가지 이상의 조건중 한가지 또는 한가지 이상이 참일때 (참 거짓 거짓 = true, false false = false )
--------------------------------------------------------------------------------------
void main(){
// 관계 연산식 : < , > ,<= , >==, ==, != (조건식)
// 논리 연산자 : && (and), || (or) / &&(and) => 두가지 이상의 조건이 반드시 참일때 / ||(or) => 두가지 이상의 조건중 한가지 또는 한가지 이상이 참일때
//(직업이 a 이면서) (스킬레벨이 70이상) 이거나 (아이템레벨이 80 이상 이면)
char job = 'A';
int skillLevel = 80;
int itemLevel = 50;
bool result = ((job == 'A') && (skillLevel >= 70)) || (itemLevel >= 70); //괄호안에 것을 먼저 실행
// 파티인원이 5명이상이고 레벨이 50이상이면
int partPeople = 6;
int level = 60;
result = (partPeople >= 5) && (itemLevel >= 50); // 이고(&&) 이거나(||)
//레벨이 45이상이고 길드에 소속되어 있으면
level = 50;
bool guildMember = true;
result = (level >= 45) && (guildMember == true);
cout <<"이벤트 참여 조건(1 : 참여가능 , 0 : 참여 불가능 ) => " << result << endl;
}
-----과제-----과제-----과제-----과제-----과제-----과제-----과제-----과제-----
1. 스스로 조건 10개를 만들어서 연습한다.
2. 홈페이지 게시판 보고 이해하고 따라 해본다.(논리연산자)
3.용사는 진행중 해볼것.
4.스택오버플로우 검색 해볼것.
이름 : 김경진 선생님.
과목 : C++(언리얼) / C# / 2D.
영타연습 : 당일 수업 10번씩 반복 타이핑. ( 영타 150타 )
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2013 ver)
id : adepter@naver.com
pass : 3411abcd
http://www.unity2d.kr/ 강의자료 업로드 사이트
ID : adepter
Pass : 3411abcd
비주얼 스튜디오 기본 실행법 ( C++ )
file -> new -> project
좌측메뉴 템플릿 -> 비주얼 c++ -> empty project -> create dir 체크
솔루션 익스플로러 -> 소스 파일스 우클릭 -> add 로 소스창열기.
큰단위 솔루션 작은단위 프로젝트(하나의 프로그램).
-----정보-----정보-----정보-----정보-----정보-----정보-----정보-----정보-----
kenney.nl 애셋 무료 배포자. ( 확인해볼것 ) - 라이센스 없고 고쳐서 재배포 가능!
gamedevmarket.net 2d애셋 스토어
스파인 -> 본 애니메이션 툴
http://oryxdesignlab.com/ 로크라이크 에셋
synty studio 에셋스토어 검색
용사는 진행중 해볼것.
스택오버플로우 검색 해볼것.
--------------------------------------------------------------------------------------
// 기본 템플릿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void main(){
cout << "Hello Unity!!" << endl;
}
솔루션 익스플로러 메뉴 솔루션 네임에서 마우스 우 클릭-> 프로퍼티스 (alt+enter) linker 트리 -> system -> subsystem -> console 선택
ctrl + f5 ( run / 콘솔창 띄우기 )
--------------------------------------------------------------------------------------
원시코드를 기계(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로 바꾸는 과정 = 컴파일
c++ 은 obj로 저장.
--------------------------------------------------------------------------------------
c++ 문법시작.
01. 변수 ( 메모리에 저장하는 데이터 ) # 메모리 사용 계획을 세워야 한다
- 변수 = 메모리. 변수를 만든다 = 메모리를 만든다 라고 이해.
- 변수명 : 메모리는 번지가 있다(위치) 변수의 위치 주소를 찾아가지 위한것
- 자료형 : 메모리의 종류와 크기.
- 정수(int +값 - 값을 할당 4바이트42억정도의 숫자)
- 실수(float 소수점을 표현하는)
- 문자(char)
- 객체(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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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출력 관련 모듈을 포함함
#include <iostream>
//항상 쓰는 코드를 사용, 생략하게 해줌 std 네임스페이스 표시를 생략하겠다.
using namespace std;
//메인 함수 : 프로그램 실행시 진입점
void main(){
// c++ 출력방법( stand c out. ) print() 와 같은... endl = enter
cout << "이름 : 김승현" << endl;
cout << "좋아하는 게임 : 검은사막" << endl;
}
--------------------------------------------------------------------------------------
형변환 (캐스팅이라 함)
// 자료형 변수명 = 값;
float x = 10.2;
float y = 11.2;
// 캐스팅 : 다른 자료형 타입에 값을 저장하는 행위
// (자료형) 값 또는 변수
int ix = (int)x; // float -> int
cout << "x 좌표는 : " << x << " y 좌표는 : " << y << endl;
cout << "ix 좌표는 : " << ix << en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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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생성과 접근.
class Monster
{
public: // 접근 지정자 ( 클래스 외부에서 접근 가능 )
int hp; // 체력 (맴버)
int level; // 레벨 (맴버)
string name; // 이름 (맴버)
//클래스 안에서 변수의 값을 설정 할 수 없다.
//클래스 밖에서 접근 멤버명으로 접근한다.
}; // **클래스 생성후 세미콜론 붙인다.
//메인 함수 : 프로그램 실행시 진입점
void main(){
// 클래스 자료형을 메모리에 할당 => 객체
Monster monster; // 몬스터 클래스 접근 객체 변수 생성
monster.hp = 100;
monster.level = 7;
monster.name = "BowWow";
//콘솔 출력
cout << "몬스터 이름 : " << monster.name << endl;
cout << "몬스터 체력 : " << monster.hp << endl;
cout << "몬스터 레벨 : " << monster.level << endl;
}
복습할때 게시판에 있는 내용 -> start 함수 안에 있는것만 c++ main 함수로
문법을 잘 사용 하는 법 : 중복에 예민 확장에 편리
브레이크 포인트 ( 디버깅 확인법 좌측에 포인트 찍고 f5 눌러서확인 브레이크 포인트 이동은 f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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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 연산식 : < , > ,<= , >==, ==, != (조건식)
// 논리 연산자 : && (and), || (or)
- &&(and) => 두가지 이상의 조건이 반드시 참일때 (참 참 참 = true 참 거짓 = false)
- ||(or) => 두가지 이상의 조건중 한가지 또는 한가지 이상이 참일때 (참 거짓 거짓 = true, false false = fal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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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main(){
// 관계 연산식 : < , > ,<= , >==, ==, != (조건식)
// 논리 연산자 : && (and), || (or) / &&(and) => 두가지 이상의 조건이 반드시 참일때 / ||(or) => 두가지 이상의 조건중 한가지 또는 한가지 이상이 참일때
//(직업이 a 이면서) (스킬레벨이 70이상) 이거나 (아이템레벨이 80 이상 이면)
char job = 'A';
int skillLevel = 80;
int itemLevel = 50;
bool result = ((job == 'A') && (skillLevel >= 70)) || (itemLevel >= 70); //괄호안에 것을 먼저 실행
// 파티인원이 5명이상이고 레벨이 50이상이면
int partPeople = 6;
int level = 60;
result = (partPeople >= 5) && (itemLevel >= 50); // 이고(&&) 이거나(||)
//레벨이 45이상이고 길드에 소속되어 있으면
level = 50;
bool guildMember = true;
result = (level >= 45) && (guildMember == true);
cout <<"이벤트 참여 조건(1 : 참여가능 , 0 : 참여 불가능 ) => " << result << endl;
}
-----과제-----과제-----과제-----과제-----과제-----과제-----과제-----과제-----
1. 스스로 조건 10개를 만들어서 연습한다.
2. 홈페이지 게시판 보고 이해하고 따라 해본다.(논리연산자)
3.용사는 진행중 해볼것.
4.스택오버플로우 검색 해볼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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