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d] 카메라 2개 동시에 보기

키워드 : camera, layer, clear flags, culling mask, Depth

camera는 지정된 layer만 볼 수 있으며, depth 조절을 통해 여러 camera를 겹쳐서(overlay) 동시에 볼 수 있다.


예 :
3d object의 쉐이더효과 때문에 UI부분의 object들이 이상하게 보여 , 2d ui object는 평면으로 보기를 원한다.
그래서 3d object는 perspective 카메라로,
2d object는 orthographic 카메라로 보기로 한다. 

Main Camera에서만 보여질 것은 Layer를 "3D" tag로 지정. ("3D"는 임의로 정한것.)
Clear Flags에서는 해당 tag만 보이도록 Depth only로 지정
Culling Mask에서도 해당 layer만 지정한다. 
Depth를 기본값인 0으로 지정한다. 



마찬가지로 object, light에서도 layer를 같은 layer "3D"로 지정해야 한다.





이 위에 겹쳐서 보일 orthographic 카메라 설정
layer와 Culling mask를 Layer의 "UI" tag로 설정.
depth는 0보다 큰 1로 지정한다. 


2d로 보여야할 object의 layer를 UI tag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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